정답: 2번미세한 달 먼지가 우주복에 붙어 우주선 안으로 들어오면서 우주인들의 눈과 호흡기를 손상시켰기 때문입니다. 달 먼지는 유인 달탐사의 최대 복병으로 꼽힙니다. 지구에서나 달에서나 미세먼지는 우리를 참 힘들게 하네요.
정답: 4번43억 년 전 달에는 큰 규모의 소행성 충돌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달 지각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겼죠. 그중 가장 크고 오래된 크레이터는 달의 남극에 있는 에이트킨 분지(The South Pole-Aitken Basin)입니다. 지름이 2500km, 깊이가 12km나 됩니다.
정답: O달은 왜소행성인 명왕성에 비해 질량은 6배, 부피는 3배 큽니다.
정답: 2번물의 증거는 달 곳곳에서 발견되는데요. 2008년 발사된 인도의 '찬드라얀 1호'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1년 내내 햇빛이 들지 않는 극지 주변 음영 지역에 특히 많은 얼음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얼음의 양은 북극보다 남극이 더 많았습니다.
정답: 1번달은 지구에서 매년 3.8cm씩 멀어지는 중입니다. 45억 년 전 지구가 갓 탄생했을 때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는 24만km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38만km이니 14만km나 이동한 셈입니다. 이유는 달과 지구의 인력, 원심력에 의해 지구의 자전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줄어드는 지구의 운동량만큼 달의 운동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정답: 2번많은 사람들이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세계 최초로 달 지도를 그렸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영국의 수학자 토마스 해리엇이 원조입니다. 해리엇은 1613년에 달 전체 지도를 완성했는데요. 달의 바다인 '고요의 바다’ ‘풍요의 바다’ 등이 비교적 정확하게 표시돼 있습니다.
랜덤 퀴즈의 운이 나빴던 것 같습니다. 사실 달탐사, 그거 몰라도 행복할 수 있어요. 달에 대한 낭만만 잃지 말자고요! 낭만적인 우주 기사가 가득한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팍팍한 현실에 살다보면 달이나 우주에 대해 관심을 갖기가 쉽지 않죠. 암요. 하지만 그럴수록 여유가 필요합니다. 낭만적인 우주 기사가 가득한 과학동아를 읽어보심이 어떨는지요?
비록 점수는 낮지만 끝까지 문제를 푼 당신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달탐사에 대해 속성으로 배울 수 있는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정확히 반타작을 하셨네요. 랜덤 퀴즈의 운이 나빴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도전하시기 전에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읽으면 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으로 상위권에 랭크되신 걸 축하합니다. 다음 번엔 만점 맞으시라고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풍부한 과학적 상식을 가진 당신을 감히 달 박사라고 불러도 될까요? 다음 번엔 만점에 도전하시라고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달에 대한 과학적 상식부터 달탐사 기술까지 모두 꿰고 있는 당신은 달탐사의 진정한 전문가! 그런 당신이 과학동아를 읽어주신다면 큰 영광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