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답: 골프1971년 아폴로 14호의 선장 앨런 셰퍼드는 골프공 2개와 6번 아이언을 가지고 실제로 달에서 골프를 쳤습니다. 중력이 작아 가볍게 툭 쳤는데 180m 가량 나갔다고 합니다.
정답: O관측자가 위도상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밤하늘의 모습이 달라집니다. 남반구에서는 북반구와 비교해 달 모양이 상하로 반전돼 보입니다.
정답: 2번미세한 달 먼지가 우주복에 붙어 우주선 안으로 들어오면서 우주인들의 눈과 호흡기를 손상시켰기 때문입니다. 달 먼지는 유인 달탐사의 최대 복병으로 꼽힙니다. 지구에서나 달에서나 미세먼지는 우리를 참 힘들게 하네요.
정답: 4번달의 화산 활동은 1억 년 전까지도 지속됐습니다. 1억 년 전에는 달의 크레이터에 마그마가 차 있었다는 뜻입니다. 와우.
정답: 0명미국항공우주국(NASA)이 1961~1972년 진행한 아폴로 프로젝트에서 달 표면을 밟은 우주인은 모두 백인 남성이었습니다. 최초의 여성 우주인은 구소련 출신의 발렌티나 테레슈코바로, 1963년 우주에 사흘간 머무르며 지구를 46바퀴 선회했습니다.
정답: 4번43억 년 전 달에는 큰 규모의 소행성 충돌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달 지각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겼죠. 그중 가장 크고 오래된 크레이터는 달의 남극에 있는 에이트킨 분지(The South Pole-Aitken Basin)입니다. 지름이 2500km, 깊이가 12km나 됩니다.


랜덤 퀴즈의 운이 나빴던 것 같습니다. 사실 달탐사, 그거 몰라도 행복할 수 있어요. 달에 대한 낭만만 잃지 말자고요! 낭만적인 우주 기사가 가득한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팍팍한 현실에 살다보면 달이나 우주에 대해 관심을 갖기가 쉽지 않죠. 암요. 하지만 그럴수록 여유가 필요합니다. 낭만적인 우주 기사가 가득한 과학동아를 읽어보심이 어떨는지요?


비록 점수는 낮지만 끝까지 문제를 푼 당신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달탐사에 대해 속성으로 배울 수 있는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정확히 반타작을 하셨네요. 랜덤 퀴즈의 운이 나빴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도전하시기 전에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읽으면 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으로 상위권에 랭크되신 걸 축하합니다. 다음 번엔 만점 맞으시라고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풍부한 과학적 상식을 가진 당신을 감히 달 박사라고 불러도 될까요? 다음 번엔 만점에 도전하시라고 달탐사 특집 기사가 실린 과학동아를 추천드립니다.

달에 대한 과학적 상식부터 달탐사 기술까지 모두 꿰고 있는 당신은 달탐사의 진정한 전문가! 그런 당신이 과학동아를 읽어주신다면 큰 영광이겠습니다.